모바일 게임 트렌드 리포트 2020

모바일 게임 트렌드 리포트 2020

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 

  • 게임 중독은 사회문제?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얼마나 개선되고 있나 (p.13~17)
  • 게임 선택 시 유튜버/인플루언서/스트리머 영향 6.6%P 상승, 그럼 누구의 영상을 즐겨볼까 (p.26~29)
  • IP 게임은 다른 일반 게임보다 더 기대된다 42.2%, 구체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(p.31)

이번 주말에는 친구들과 어몽어스 한 판 어때요? 

코로나 이후 집콕 시간이 늘었지만, 게임 유저가 더 늘지는 않았습니다. 오픈서베이 모바일 게임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, 1050 남녀 중 최근 1개월 내 게임 경험자는 전년과 유사합니다(각 52.7%, 50.5%). 반면, 기존 유저들은 전보다 더 게임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. 스마트폰에 설치한 게임 수와 주 3회 이상 즐기는 게임 수도 늘었거든요(설치된 게임 수 평균 4.0개, 주 3회 이상 하는 게임 수 2.1개).  

즐겨하는 장르도 달라졌습니다. 올해 화제가 된 어몽어스와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의 인기가 반영된 듯, 모바일 게임에서 액션 및 레이싱 장르 이용률이 크게 올랐습니다(각 +15.8%P, +15.6%P). 하나의 화제작이 즐겨하는 장르 응답률이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기억해둘 만합니다. 모바일 게임 선택 시 1순위 고려요소는 여전히 ‘장르’인데(32.4%), 평소 즐기는 장르가 아니어도 다른 방면에서 재미 요소를 갖췄다면 선택받을 수 있다는 뜻이니까요.

이외에도 <오픈서베이 모바일 게임 트렌드 리포트>는 IP 게임에 대한 인식, 모바일 게임 유료 결제 시점, 주요 정보 탐색 채널, 즐겨보는 게임 유튜버 등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.

조사 내용: 모바일 게임 이용행태 및 인식 파악
조사 대상: 14~59세 남녀 1,500명(1차), 최근 1개월 내 모바일 게임 경험자 중 주 1회 이상 모바일 게임을 하는 사람 500명(2차)
조사 기간: 2020.10.11~12.

목차


Part 1. 조사개요

  1. 조사 목적 및 설계
  2. 응답자 특성

Part 2. 주요 조사 결과

  1. 전반적인 게임 관련 경험 및 인식
  2. 모바일 게임 관련 경험 및 인식

오픈서베이 콘텐츠 마케팅 팀 리드